본문 바로가기

2018/0912

하루살이 Ephemeroptera 갓 우화한 하루살이. 연노랑 겹눈이 유난히 크고 퉁그러져보인다. 생육환경에 따라 대량 발생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나타난다. 2018. 9. 20.
Homoeocerus dilatatus 넓적배허리노린재 콩과 식물의 즙액을 먹고 사는 넓적배허리노린재. 펑퍼짐한 배마디가 그 이름에 걸맞다. 인간과 먹이를 놓고 경쟁하므로 농사에서는 반갑지 않은 존재. Homoeocerus dilatatus Horváth, 1879 넓적배허리노린재 Hemiptera 노린재목 - Coreidae 허리노린재과 2018. 9. 19.
Ctenophora pictipennis fasciata 대모각다귀 대모각다귀 암컷. 수컷은 꽁무니가 뭉툭하다. 물속에서 지내는 다른 각다귀 애벌레와는 달리 썩은 나무를 먹고 산다. 주황색과 검은색이 어우러진 멋진 몸매에, 보는 각도에 따라서 날개에 보랏빛 광택이 비췬다. Ctenophora pictipennis fasciata (Coquillett, 1898) 대모각다귀 Diptera 파리목 - Tipulidae 각다귀과 2018. 9. 18.
진딧물을 잡아먹는 바둑돌부전나비 몇년 전만 하더라도 충청 이남의 제한된 장소에서만 서식했던 바둑돌부전나비. 최근에는 서울 한복판의 공원에서 수년째 겨울을 나고 있다. 이는 아마도 지구 온난화와 조릿대의 식재 때문이 아닐까 한다. 바둑돌부전나비는 애벌레 시절에 조릿대를 가해하는 일본납작진딧물을 잡아 먹고 산다. 즉, 우리나라 나비 약 280종 가운데에서 고기맛을 아는 유일한 종이다. (참고로 민무늬귤빛부전나비는 반육식성으로 진딧물과 참나무 잎을 먹고 자람). 일본납작진딧물이 창궐하면 대나무(조릿대, 이대 신이대)가 노랗게 말라 죽는다. 이 진딧물이 하얀 밀납 성분의 끈적끈적한 물질을 붙여놓아 그을음병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해충을 먹고 산다니 기특하기 이를데 없는 녀석이다. 세계적으로도 육식을 하는 나비는 얼마 없는데 그 중의 하나가.. 2018. 9. 16.
Davidius lunatus (Bartenef, 1914) 쇠측범잠자리 산지의 계곡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쇠측범잠자리가 회황색병대벌레를 잡아먹고 있다. 이름에서 접두어 쇠는 약간 부족함이 있다는 의미이다. 가령 쇠살모사 라고 한다면 살모사보다 작고 몸빛이 탈색된 뱀을 말한다. 그 다음 측범은 줄무늬를 뜻한다. Davidius lunatus (Bartenef, 1914) 쇠측범잠자리 Odonata 잠자리목 - Gomphidae 측범잠자리과 2018. 9. 14.
Homalogonia obtusa 네점박이노린재 마름모꼴 알집을 만드는 네점박이노린재. 문헌상으로는 콩과(등나무, 칡, 감나무 등) 식물에서 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필드에서는 다양한 장소에 출현하며 알을 낳는것 같다. Homalogonia obtusa (Walker, 1868) 네점박이노린재 Hemiptera 노린재목 - Pentatomidae 노린재과 2018. 9. 13.
Gorpis brevilineatus (Scott, 1874) 빨간긴쐐기노린재 튼실한 앞다리와 길고 날카로운 주둥이를 가진 빨간긴쐐기노린재. 다른 곤충을 먹고 사는 육식 노린재다. 가슴에서부터 배마디까지의 가운데에 검은색 띠가 있다. Gorpis brevilineatus (Scott, 1874) 빨간긴쐐기노린재 Hemiptera 노린재목 - Nabidae 쐐기노린재과 2018. 9. 11.
Archips asiaticus (Walsingham, 1900) 뿔날개잎말이나방 잎말이나방 중에서는 제법 몸집이 커서 찍는 맛이 나는 뿔날개잎말이나방. 애벌레 시절에 먹이 식물의 잎을 둥글게 말고 그 안에서 생활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속날개가 살짝 비껴나온것이 파격의 미를 준다. Archips asiaticus (Walsingham, 1900) 뿔날개잎말이나방 Lepidoptera 나비목 - Tortricidae 잎말이나방과 2018. 9. 10.
Palomena angulosa (Motschulsky, 1861) 북방풀노린재 국화과 콩과 식물의 즙을 먹고 사는 북방풀노린재 전체적으로 녹색 몸매에 막질부가 갈색이다. 투명한 막질부를 가진 풀색노린재와의 차이점이다. Palomena angulosa (Motschulsky, 1861) 북방풀노린재 Hemiptera 노린재목 - Pentatomidae 노린재과 2018. 9. 8.